대충 눈치와 맥락으로 알아듣는 척 했던 용어의 뜻을 확실히 알아본다

 

AMPU (다들 암푸라고 부른다,,) : 활성 유저 1명이 특정 기간 동안 창출한 평균 매출

  • 월간 반복 매출(MRR) / 활성 유저 수 = AMPU

리텐션 (Retention) : 고객 유지. 계속 재방문하는 유저의 비율

  • Day one retention, Day two retention

레저렉션 (Resurrection) : 부활 유저. 되돌아온 유저

Segment (세그먼트) :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집단

  • 세그멘테이션 : 공통적인 속성 별로 사용자를 그룹핑하는 작업. 이렇게 만들어진 그룹이 세그먼트
  • 비즈니스에 의미가 있는 데이터를 선별해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. 세그멘테이션을 통해 정교하게 사용자를 타겟팅하고, 사용자 중심적인 접근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.
  • 분류 기준 ex. 인구통계학적 분류, 행동 기반, 성향 기반, 감정 기반

NPS (Net Promoter Score) : 고객의 기업 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

  • 9~10 추천고객
  • 7~8 중립 고객
  • 0~6 비추천 고객
  • 추천 고객의 비율 - 비추천 고객의 비율 : 추천 의향 지수인 NPS가 된다.

PV(Page View) : 페이지 조회수

DT(Duration Time) : 체류시간

Reach : 도달률

BounceRate : 이탈률

Revenue : 매출

UV(Unique View) : 페이지 방문자 수

CTA(Call To Action) :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

CTR(Click Through Rate) :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

CVR(Conversion Rate) : 광고 클릭 대비 전환율

ROAS(Return on advertising spend) : 광고 지출 대비 수익

ROI(Return on Investment) : 투자 대비 성과 (ROI가 안나와요 = 가성비가 안나와요)

LTV(Life Time Value):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창출한 매출 (대출에서만 쓰이는게 아니었다)

  • 평균 구매액 x 구매 횟수 x 앱 사용 기간 = LTV

CPC : 클릭당 비용

CPM : 1000번 노출당 비용

CPI : 설치당 비용

CPV : 영상 시청당 비용

오가닉 트래픽 : 검색 엔진을 통해 곧바로 유입되거나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유입되는 트래픽