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M의 언어를 알아듣기 위한 용어 정리
대충 눈치와 맥락으로 알아듣는 척 했던 용어의 뜻을 확실히 알아본다
AMPU (다들 암푸라고 부른다,,) : 활성 유저 1명이 특정 기간 동안 창출한 평균 매출
- 월간 반복 매출(MRR) / 활성 유저 수 = AMPU
리텐션 (Retention) : 고객 유지. 계속 재방문하는 유저의 비율
- Day one retention, Day two retention
레저렉션 (Resurrection) : 부활 유저. 되돌아온 유저
Segment (세그먼트) :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집단
- 세그멘테이션 : 공통적인 속성 별로 사용자를 그룹핑하는 작업. 이렇게 만들어진 그룹이 세그먼트
- 비즈니스에 의미가 있는 데이터를 선별해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. 세그멘테이션을 통해 정교하게 사용자를 타겟팅하고, 사용자 중심적인 접근을 더 용이하게 할 수 있다.
- 분류 기준 ex. 인구통계학적 분류, 행동 기반, 성향 기반, 감정 기반
NPS (Net Promoter Score) : 고객의 기업 충성도를 측정하는 지표
- 9~10 추천고객
- 7~8 중립 고객
- 0~6 비추천 고객
- 추천 고객의 비율 - 비추천 고객의 비율 : 추천 의향 지수인 NPS가 된다.
PV(Page View) : 페이지 조회수
DT(Duration Time) : 체류시간
Reach : 도달률
BounceRate : 이탈률
Revenue : 매출
UV(Unique View) : 페이지 방문자 수
CTA(Call To Action) :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는 버튼이나 배너
CTR(Click Through Rate) :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
CVR(Conversion Rate) : 광고 클릭 대비 전환율
ROAS(Return on advertising spend) : 광고 지출 대비 수익
ROI(Return on Investment) : 투자 대비 성과 (ROI가 안나와요 = 가성비가 안나와요)
LTV(Life Time Value):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창출한 매출 (대출에서만 쓰이는게 아니었다)
- 평균 구매액 x 구매 횟수 x 앱 사용 기간 = LTV
CPC : 클릭당 비용
CPM : 1000번 노출당 비용
CPI : 설치당 비용
CPV : 영상 시청당 비용
오가닉 트래픽 : 검색 엔진을 통해 곧바로 유입되거나 동일한 도메인 안에서 유입되는 트래픽
'if (study) > 잡다구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etBrains IDE 저렴하게 구독하는 소소한 팁 (2) | 2023.12.29 |
---|---|
파동과 FSK(Frequency-shift keying) (0) | 2022.09.01 |
2021 지스타 참가 후기 (0) | 2021.11.19 |